완벽한 매물은 없다, 대신 하자투성이 매물은 넘친다
요즘 들어 저한테 “어떤 사업체를 사야 하냐”, “사고 싶은데 연결 좀 해줄 수 있냐”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종종 생겼습니다.
근데 꼭 이런 얘기 끝에는 “좋은 매물은 없다”라는 말이 따라붙어요. 마치 제가 무슨 남들은 모르는 비밀 매물이라도 들고 있을 것이라고 희망회로 돌리시는 것 같은데…
근데요, 진짜 오산입니다.
저는 뭐 비밀 매물도 없고, 숨겨둔 네트워크도 없습니다. (기대하셨으면 죄송합니다 ㅠㅠ)
늘 말씀드리지만 저도 그냥, 특별한 인맥도 자본도 없이 카페24 가락시장 공유오피스에서 마통 땡겨 타이즈 사업체 하나 사면서 시작했어요.
그래서 확실히 이야기 할 수 있어요..!
완벽한 매물? 그런 건 없다!
하지만..! 하자투성이 매물들 속에서 기회 찾는다면?!
인수창업 시장에는 완벽한 매물은 없어요. 특히 초소형 인수창업 시장에는 크고 작은 하자투성이 매물들만 넘칩니다.
그래서 보통 처음 중개 플랫폼이나 양도양수 게시판에 들어가서 매물 쭉 보다 보면 “별로네” 하고 그냥 지나치게 되죠.
근데 사실 많은 가능성들은 디테일에 숨어 있고, 인수창업도 그 디테일 속에서 ‘나에게 맞는 하자’를 찾는 게 핵심이에요.
잠재적 사업체의 하자를 나의 강점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함.
제 이야기를 먼저 좀 해보면요. 저희가 요즘 노리는 매물들은 이런 특징이 있습니다.
매출은 나오는데, 정작 이익은 거의 없는 사업체들.
이런 사업체는요 대부분… 대표가 직접 포장하면서 피 뽑히듯 시간을 갈아 넣어야만 유지되는 곳들이에요. 택배 계약도 대부분 집 주소나 비싼 3PL 써서 개당 2,500원 이상씩 나가는 경우도 많고요.
그러니 영업이익이 낮아서 광고비를 공격적으로 집행할 수도 없고, 자사몰 개발이나 신상품 개발 같은 건 하고 싶어도 못 하고 묶여 있는 거죠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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